1. make
- 압축된 프로그램의 최상위 폴더에 가면 Makefile 이라는 것을 찾을수 있는데 이것을 토대로 그 안에 있는 스크립트를 실행하면서 각각의 폴더에 있는 c파일들을 오프젝트 파일/어셈플리어 ( 확장자 : .o )로 컴파일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2. make clean
- 프로그램의 최상위 폴더에 컴파일 되어 있던 오브젝트 파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3. make mrproper
- 컴파일과 관련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을 초기화 해주는 역할을 한다.
※ make clean, make mrproper 으로 초기화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수 있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4. make all
- make clean, make mrproper 와 같이 실행해 준다.
ex) make clean all
5. make config
- 프로그램에서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을 보면서, Y/N/M 등으로 선택하여 컴파일을 진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6. make oldconfig
- make config나 다른 폴더에서 복사해 오는 설정 파일인 .config의 설정들을 하위에 적용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위에서 make 에서 오브젝트 파일을 만들 때 설정된 것들만 변환시켜준다.
7. make menuconfig
- make config에서는 하나하나 체크를 해 보아야하지만 make menuconfig는 비주얼로 보여지기 때문에 쉽게 수정이 가능하고 수정된 것이 자동으로 .config 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make oldconfig를 자동으로 해줍니다.
※ make menuconfig = make config + make oldconfig
8. make zImage
- zImage를 만드는 것으로, 1MB를 넘지 않았을 때 사용한다.
※ 예전에 보드의 커널이 이것으로 이미지를 만든 것이다. 이름을 커널의 버전으로(kernel-2.4.11.~~)으로 이름을 바꿔서 복사하게 되면 커널의 이미지가 생성된 것이고 이것을 포팅하는 것이다.
9. make bzImage
- bzImange를 만드는 것으로, 1MB를 넘을 경우 사용한다.
※ 커널 이미지 만드는 것은 이것으로 하는 것이다. 이미지의 위치는 /linux~~/arch/i386/boot/bzImage 에 가면 있다.
10. make modules
- 설정들의 모듈들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11. make modules_install
- 위에 만들어진 모듈을 설치하는 역할을 한다.
12. make install
- make하여 만들어진 것을 설치하는 역할을 한다.
※ 커널의 경우 /boot/grub/menu.lst를 수정하고 이미지를 복사 안하고도 부팅시 또 하나의 선택사항이 나오게 하는 멀티부팅을 만들 수 있습니다. ( make install 경우 Makefile 수정없이 그냥 하게 되면 부팅시 이름이 같은 두개의 선택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제일 처음 압축을 풀고 최상위 폴더에서 Makefile을 vi 에디터로 열어 제일~~ 위쪽의 버전으로 나와 있는 곳에 마지막 (아마 4번째 줄)에 이름을 더 추가 하시면 이름이 다른 커널과 이름이 다른 멀티 부팅 선택지가 나오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