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T란 Virtual Studio Technology의 약자로, 해석하면 가상 스튜디오 기술이라는 의미입니다.
말 그대로 스튜디오를 가상화 즉, 소프트웨어화 시킨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스튜디오에서 보던 외부 장비들-컴프레서, 리버브, 딜레이, 리미터 등의 전문장비를
소프트웨어화 시켜서 외부장비의 필요없이 컴퓨터만 있으면 사운드 작업이 가능하게 하여 홈레코딩의
활성화를 이끈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VST 플러그인은 그 특성상 음악, 또는 사운드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므로 사운드를 가능하면 왜곡되지 않게, 고품질로 후처리를 해야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죠.
만약 플러그인이 사운드를 왜곡해서 좋지않은 평가를 받게 된다면 그 플러그인은 당장 음악인들의
입에 올라 퇴출을 당하는 불명예를 얻게 될테니까요.
그러므로 현재 출시된 VST 플러그인은 그 자체만으로도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Winamp와 VST랑은 무슨 관계?
원래는 Winamp와 VST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Winamp는 단순 음악재생 프로그램일 뿐이고,
VST는 전문 음악인, 또는 음악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며
ASIO를 지원하는 Sequencer-음악제작 프로그램(예:Cubase, AbletonLive 등)-내부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말 그대로 '플러그인'일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Winamp 플러그인으로 아주 고품질의 VST 플러그인을 윈앰프에 적용시켜서
음악파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Winamp 외 KMP, 곰플레이어 등 각종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에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http://skygum.tistory.com/59
[설치 및 사용법]
1. 압축 파일을 해제후 iZotope Ozone v4.03 Setup.exe 설치합니다. (풀옵션 설치 권장)
2. Winamp VST Bridge v1.1.1.exe를 설치합니다.
3. Winamp 또는 곰플레이어를 실행하여 기본(환경)설정내 DSP/이펙트 또는 소리/플러그인 목록에 추가된
'VST Host DSP v1.1.1 for Winamp'를 선택 후 구성을 클릭합니다.
(Winamp외 프로그램은 동봉된 'dsp_vst.dll'를 해당 프로그램 폴더나 플러그인 폴더내 직접 복사하셔야 적용 됩니다.)
4. VST Plugin 빈 공간을 클릭 후 Load DLL를 선택하여 C:\Program Files\Steinberg\VSTPlugins 내
iZotope Ozone 4.dll를 지정해주시면 인증창이 뜨는데, Authorize를 선택합니다.
(혹 Load DLL 선택시 오류 메세지가 뜨더라도 무시하고 다시 클릭하시면 됩니다.)
5. Authorization 공란을 무시하고 가장 아래 'Offine Authorization'을 선택후 다음창에서 'Next' 클릭
주어진 코드를 복사한 후 동봉된 Keygen의 공란에 붙여넣어 생성되는 인증 코드를 등록 후 활성화 합니다.
6. 관련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가동 후 Presets을 조정하여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개인적으로 프리셋중 CD 음질에 가까운 'CD Master' 또는 'CD Master - Exciter And Widener'를 추천드립니다.)
P.S KMPlayer 적용시 기본적으로 Ozone 4가 설치된 상황에서 동봉된 'dsp_vst.dll' 파일을 PlugIns내 복사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추가사항]
Winamp VST Bridge v1.1.1 버전 설치시 문제가 발생하시는 분들께서는 동봉된 v1.0 버전을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v1.1 버전과 v1.1.1 버전의 차이는 영문 메뉴얼 추가입니다
-씨젤-